본문 바로가기
치과 지식

입 벌릴때 턱 소리도 나고 통증있고, 턱관절소리통증치료

by 미소드림치과 2018. 1. 17.


턱관절장애가 생기면,

입 벌릴때 턱 소리가 나고, 턱 통증도 발생합니다. 물론 두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어느 한가지만 나타나기도 합니다. 이외에도 입을 벌리고 닫기가 힘들고, 또 입을 말을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턱쪽에 통증이 생겨 대단히 불편합니다.



단순히 저작 근육(교근)쪽의 문제라면, 턱 통증 문제나 입을 벌리고 닫을 때의 불편함이 쉽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. 반대로 위턱과 아래턱 사이의 관절이나 디스크가 문제라면, 이것은 단박에! 그리고 아주 쉽게 치료되는 그런 상황이 아닙니다.




턱 근육 문제일 때 긴장된 근육 상태를 풀어주면 됩니다. 그러나 이렇게 턱통증은 기본이고, 입 벌릴 때 턱 소리가 심하게 나고, 귀에 통증에 이명증상이 날때 턱관절 장애일 확률이 높으며, 긴장된 근육만을 풀게 아니고 보다 근원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.


예컨대, 스플린트, 턱교정 등으로 턱관절이 편히 쉴 수 있는 교합 상태로 만들고, 또 잘못된 턱관절의 위치를 바르게 잡아주는 것 입니다.


기타 턱 통증을 완화시켜볼 수 있는 치료방법으로 물리치료,보톡스 주사,약물치료, 신경차단술 등이 있습니다. 가급적 수술과 시술보다는 보존적 요법의 치료부터 받기를 권장하며, 턱 통증이 완화됐다면, 꼭 근원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턱관절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. 그래야 추후 재발 없이 턱관절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.




- 18년 노하우, 미소드림치과

- 턱관절 치료/출처-홈페이지